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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패턴

Adapter Pattern(어답터 패턴)

by 대박플머 2014. 6. 24.

어댑터 패턴(Adapter Pattern) - 한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한다. 어댑터를 이용하면 인터페이스 호환성 문제 때문에 같이 쓸수 없는 클래스들을 연결해서 쓸 수 있다. 


이 패턴을 이용하면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그래도 활용할 수 있다. 인터페이스를 변환해주는 어댑터를 만들게 되면, 클라이언트와 구현된 인터페이스를 분리시킬 수 있으면, 나중에 인터페이스가 바뀌더라도 그 변경 내역은 어댑터에 캡슐화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바뀔 필요가 없다. 


어댑터 패턴에는 객체 어댑터와 클래스 어댑터가 있다. 하지만 다중 상속이 가능한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클래스 어댑터를 사용 할 수 있다. 

객체 어댑터와 클래스 어댑터에서는 어댑티를 적용시키는 데 있어서 두가지 서로 다른 방법(구상 vs. 상속)사용한다. 

어댑터를 이용한 소스 코드 이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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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c interface Duck{
    public void quack();
    public void fly();
}
 
public class MallardDuck implements Duck{
    public void quack()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Quack"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public void fly()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I'm flying");
    }
}
 
public interface Turkey{
    public void gobble();
    public void fly();
}
 
public class WildTurkey implements Turkey{
    public void gobble() 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Gobble gobble"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public void fly(){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I'm flying a short distance");
    }
}
 
 
public class TurkeyAdapter implements Duck{
    Turkey turkey;
    
    public TurkeyAdapter(Turkey turkey){
        this.turkey = turkey;
    }
    
    public void quack(){
        turkey.gobble(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public void fly() {
        for(int i=0;i<5;i++){
            turkey.fly(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public class DuckTestDrive{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{
        MallardDuck duck = new MallardDuck(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WildTurkey turkey = new WildTurkey();
        Duck turkeyAdapter = new TurkeyAdapter(turkey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The Turkey says...");
        turkey.gobble();
        turkey.fly(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\nThe Duck Says...");
        testDuck(duck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\nThe TurkeyAdapter says...");
        testDuck(turkeyAdapter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static void testDuck(Duck duck){
        duck.quack();
        duck.fly();
    }
    
}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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